본문 바로가기
농사

[농업박람회] 케이팜 농업 테크 포럼 - 세션3 청년농부

by 밤고래 2023. 11. 4.
반응형

 

 

오늘의 농업 테크포럼 세션3 청년농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세션 1,2,3 중에서 청년농부 세션이 가장 인상깊고 재미있었습니다.

 

 

 

사과브랜딩과 마케팅의 힘 - 청송 청년연구소 이석모 대표님

 

7년 정도

연매출 24억, 30억 정도 예상

청송의 사과 농장주들 컨설팅 및 수매하여 직거래

공판장에 가서 팔면 5~6천만원 정도, 온라인 네이버 지마켓에 판매하기 시작, 그해 1.3억

그 다음에 9억, 정말 판매가 중요하다

아 이게 농사가 짓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잘 파는게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농산물이 부족할까요? 남을까요?

예전에는 수확량만 많으면 돈을 많이벌었음. 지금은 너무 많아서 나라에서 가공해라. 체험도 하고 교육도 해라 이런식…농산물이 남아돌고있음,

 

 

Q. 치유농장?

 

박리다매 vs 프리미엄

애매한것 없음. 적당한가격에 적당히 파는건 배제한다

→ 나는 이미 미국산 호두가 박리다매 전략이기때문에 못비빔. 프리미엄 전략으로 가야해. 청송 청년연구소도 프리미엄 전략으로 가고 있음

 

성공을 위한 준비

끊임없이 경쟁사를 분석하라, 경쟁사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과 부족함을 보완하라

내가 사과를 잘 팔고 싶다? 지금 온라인에서 제일 잘 팔리는 사과 판매업자를 분석해라

→ 똑같이 내가 호두를 잘 팔고싶다? 온라엔에서 잘 팔리는 국내산호두 판매자를 찾아서 분석해라

 

타겟을 명확하게 설정하라, 키워드를 정확하게 분석하라

 

브랜드가 있으면 가격이 상승해도 산다

 

 

농부의 얼굴을 걸고 파는 효과가 굉장히 뛰어남

포장과 디자인, 요즘 소비자들은 이뻐야 산다

 

 

A/S 서비스도 한다…?

소통과 개선 구글폼즈를 이용해서 하고 있음

 

요즘 소비자들은 '확실한 제품'을 원한다. 제품이 확실하면 돈을 충분히 지불한다

→ 이게 오늘 세션중에서 가장 소중한 레슨같다.

 

 

지금 없어서 못팔고있음…

스크롤 3번 넘길때까지 이 제품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안들면 뒤로감

처음부터 내 제품이 좋은 이유를 홍보해야함

모바일 중심으로 제품 홍보해야함

내용이 길다보면 눈에 잘 안들어옴

 

홍보 블로그체험단, SNS, 유튜브 당연히 해야되는거임

20~30년된 유통업자를 이길수 있는 청년농부의 방법은 SNS, 유튜브…

열심히 하면 어차피 워크맨, 전참시 같은 곳에서 들어옴

해야하고 고민만해서는 안된다. 네이버에 쇼핑라이브 나오자마자 바로 해봄

지금까지 7년동안, 3년 정도는 버텼다 3바퀴 해봤다. 3년 이상은 해야 결과가 나온다…

 

 

 

반응형

 

 

 

 

야구선수가 귤농사꾼이 된 사연 - 제주 홈런농장 오장훈 대표

유통이나 판매가 되지 않으면, 결국 농가 수입은 좋지 않음

브랜드나 네임을 가져가야한다

→ 홈런감귤농장같은 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브랜딩을 해야해 , 청년 호두연구소? 이석모 대표님 처럼 청년이미지를 이용하는 것도 좋아보여.

→ 본인의 경험, 스킬, 장점과 연계시키는 상품을 만드는 것도 좋아보여

 

농업을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 전지훈련 야구팀 무료 감귤체험 행사

야구를 통한 지역사회 재능기부

 

 

 

귀농 5년차 청년농부의 감성딸기 '팜크닉' - 강화도 감성딸기밭 이상준

 

  • 귀농한이유

품앗이 2개월 하는 동안 돈은 얼마 받지 못했지만, 땀흘리면서 자연속에서 일하는 것의 가치

위기를 기회로 - 청년부족, 고령화, 진입장벽, 경쟁력

다양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6차 산업)

어차피 귀농한다

4억 3천만원짜리 스마트팜을 짓는데, 3억 2천만원을 지원해줌. 대출이 아니라 그냥 지원해줌

본인금액 1.1억 정도만 있으면 하게됨…

이런 좋은 정책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

이렇게 꽃과 같이 디피하는거 좋은듯

3차산업(체험)

→ 이번에 괴산 은행나무 문광저수지때 느낀거나, 지금 아래 체험농장과 같이 사람들이 '여가'에 시간과 돈을 많이 소비하고 있는것으로 보여. 가족과의 시간도 이전에 비해서 정말 많이 보내려고하고있고…아래와 같이 꼭 체험 산업도 도입해서 호두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켜야해.

 

 

 

토론세션

3만명 육성 청년농부, 내년에는 4천명→ 5천명 모집으로 늘어날 예정

유럽은 공동농업

생산중심에서 유통/가공 중심으로 생각을 해야한다

품목, 지역을 정해야만 방향을 측정할 수 있다

그 지역의 특산물을 재배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

내가 가고자하는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의 특산물ㄱ

내가 원하는 품목이 있다면 그 품목이 지역인 곳으로 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