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유니티 : 개발 사전 지식 2
강의명 :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파트명 : 프로그래머 기술 면접을 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들 : 개발 사전 지식 2
URL : www.fastcampus.co.kr/courses/202516/clips/
* 풀링이 무엇인가요?
- 이미 만들어 놓고 리소스를 재활용하는 것
- 어떤 공간을 만들어놓고 오브젝트가 사용되면 그 공간에 들어가고, 또 사용되면 그 공간에서 나오고하면서 재활용하게 되는 것
* 상태 머신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 플레이어 스크립트를 풀코딩하면 나중에 유지보수 매우 어려움
- 아래와 같이 State 별로 클래스를 만들면 유지보수가 용이함
- 유니티 스크립트가 100라인이 넘으면 뭔가 잘못되었는지 생각해봐야한다.
- State 구분은 기획과 밀접하며 확장성과 유지보수가 중요!
- 싱테머신 Asset 에도 무료 많고 구글에도 좋은 코드들 많음!
* 실무에서 사운드 시스템은 어떻게 만드나요?
- 요즘은 게임 사운드의 중요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실제 유저들이 걍 노래들으면서 게임함
- 캐릭터 사운드, UI, 배경 등등을 제작함
- 사운드 시스템 만드는 것도 유니티 툴을 이용하면 효율적이며 실무에서는 툴을 씀
- 면접볼 때 "아 제가 만든 사운드 시스템 적용하기 쉽게 만들어놨습니다. 이거 적용하면 ..." Good
* 유니티의 에셋번들이라는 것이 있고 어드레서블 에셋이라는 것이 새로 나온다던데 어떤 건가요?
- 어셋 번들 : 어셋을 로컬에다가 저장, 에셋의 파일, 실무는 어셋 번들을 많이 씀
- 어드레서블 : 기존의 어셋 번들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함. 대용량을 관리하기위해 경로만 지정해주면 어셋로드, 런타임 에셋 관리 시스템
- 메타파일 : 어셋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파일, 어셋의 GUID(전세계 유일한 고유번호)
git이나 svn에 공유해야함. 꼭 버젼관리를 위해서 메타파일 올려야함.
* 유니티 셰이더는 어떤 것이고 실제로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 우선 셰이더란, 3차원 모델링에서 광원과 그림자를 만드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함. 렌더링
- 유니티 셰이더랩을 사용함
- 실무에서는 셰이더를 자주 다룬다.
* 유니티의 최적화는 왜 중요한가요?
- 프로그램 최적화 : 폼을 100번 돌릴 것을 50번만 돌린다, 1024x1024 -> 128x128 로 이미지를 줄인다. -> 유저에게 쾌적한 플레이를 제공함
- 리소스 최적화
- 게임 설치시간 및 데이터 절약 : 우리나라는 와이파이나 인터넷이 잘되어있지만, 다른 나라를 인터넷 패킷별로도 돈을 받는다.
- 향후 업데이트를 위해
- 최적화를 하면서 개발하기는 어려우며, 주로 마지막이나 중간중간 버전빌드할 때마다 최적화를 시행한다.
- 게임은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최적화를 그렇지 않다.
* 프로파일링이라는 건 무엇인가요?
- 하드웨어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하는 것, 최적화의 한 방법
- 대부분 위와같이 튀는건 스크립트 문제
- 그때그때 find 하지말고 캐싱해주기
* 라이브팀에서의 업무와 신규 개발팀에서의 업무가 어떻게 다른가요?
- 왼쪽은 라이브팀, 오른쪽은 신규개발팀
- 퍼블리셔 또는 기획자와 지속적으로 comm.하며 개발을 갈아엎는경우도 많음
- 좀 안정적으로 개발하고 싶다 라이브팀
- 신규개발팀은 집중적으로 야근하는 시간이 생기며, 번아웃, 주말출근/연휴 출근해서 번아웃;;
*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들
- 스택오버플로우 활발하게 활동하기
- 예시 코드의 위험성, 절때 샘플코드를 복사해서 포트폴리오에 붙여넣기 말기
- 내 코드를 리뷰하는 것은 매우매우 중요함
- 형상관리, GitHub, S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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