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유니티 : 개발 사전 지식 1
강의명 : 유니티 게임 포트폴리오 완성 올인원 패키지 Online.
파트명 : 프로그래머 기술 면접을 보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들 : 개발 사전 지식 1
URL : www.fastcampus.co.kr/courses/202516/clips/
* Unity?
GameObject : Component 들을 담다놓는 그릇(움직이는 캐릭터, 광원, 나무, 오디오소스)
Prefab : 프리팹 에셋은 템플릿 역할을 함(붕어빵?)
Component : 기본 클래스, 게임오브젝트에 첨부된다.
* JSON을 알아야 한다는데 JSON이 무엇인가요?
- Online Jason Viewer?
- 여러 스트링들이지만, 객체화되어있음.
어떤 데이터 오브젝트들
- 예전에는 JSON을 쓰기 전에 데이터 변수를 하나 추가할일이 있으면, 서버에서도 추가해야되고, 클라이언트에서도 추가해야됨. 그런데, 서로 데이터타입이 안맞거나 오타가 나면 Crash
- JSON을 쓰면,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바라보고있고 바뀔때 바로 적용.
- 비슷한 것 중에 XML 도 있음. 예전에는 XML을 썼으나 지금은 JSON 을 씀
- 그러나 JSON은 변수선언을 안하고 Generic이기 때문에 성능면에서는 좋지 않음. 개발자가 좀 더 편한것이다.
* JSON을 어떻게 써는 것이 잘 쓰는 것인가요?
- Serializable 한 클래스가 필요
- Key - Value Pari 의 데이터 구조임을 감안해서 Key 이름을 잘 지어야 한다. Key 값으로 레퍼런스 하는거야.
- 전체 데이터 클래스의 크기가 너무 길지 않은 것이 좋음 그래서 쪼개기
-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면 버전을 추가한다.
* 게임에서 다국어는 보통 어떻게 처리하나요?
- 텍스트 다국어, 이미지 다국어
- 실제 언어 처리는 왼쪽 ID에 해당하는 라벨(Label)이 각 지역언어로 매핑되어있다.
- 게임 도중에 언어를 바꾸게 되면, 게임 첫 시작화면으로 가서 해당 언어로 바뀐다.
- 게임 실행시 한국어, 대만어, 영어를 다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라, 실행시에 딱 필요한 언어만 담는다.(최적화)
* 유니티 툴은 어떻게 만드나요?
- 현업에서는 무조건 씀, 유니티 개발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것인듯
- 유니티 UI 상에서 쉽게 아이템이나 UI 같은 것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툴
- 굳이 엑셀에 데이터를 넣어서 파싱, 빌드라는 과정이 필요없고, 비개발자(디자이너 등)도 손쉽게 컴포넌트 생성이 가능
- 물론 툴을 만드는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향후 유지보수 등을 생각한다면 GOOD, But 누군가 한명은 유니티 툴을 유지보수 해야함
- Prefab 확인 툴, 미싱 확인 툴 등있으며, 구글에 이미 많이 나와있음
* 가비지 컬렉터?
- .net에서 메모리 관리하는 개념, 최적화와 관련된 포인트, GC라고 불림
- 가비지 컬렉터가 실행될때 게임이 틱틱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 .Net 버전 변화에 따라 GC 동작도 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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